본문 바로가기

전문백수/어른동화이야기

메리 포핀스,작가 P.트래버스의 인생 1. 유년기, 입양한 아들



  

마치 19금 버전 메리 포핀스같았던 작가 P.L.트래버스의 삶

소설 <메리 포핀스> 관련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원작자 P.L.트래버스에 관해 조사하다 보니 매우 흥미로운 인생을 살았던 사람이다.

개인적으로 이 사람의 인생에 대해서는 어린 시절 트래버스를 돌봤던 유모에게서 메리 포핀스라는 인물 창작의 모티프를 얻었으며, 디즈니 사에서 만든 영화 버전의 <메리 포핀스>에 대해 몹시 불쾌해 했다는 이야기 정도만 알고 있었다. 

<메리 포핀스>의 개성적인 매력이 작가 자신의 삶에 그대로 드러나기도 하고, 당시 여성으로서는 드물게 도전적이고 진취적이었던 인생이 흥미롭고 인상적이라 소개한다. 



▼관련 글

<메리 포핀스> : 작가 P.L.트래버스의 인생 02 -바이섹슈얼,사회주의적 관점 등

<메리 포핀스> : 원작에서만 볼 수 있는 메리 포핀스의 매력


▼참고 자료

https://www.biography.com/people/pl-travers-21358293



 

알콜중독이었던 아버지와 정서불안을 겪었던 어머니

본명이 헬렌 고프Helen GoffP.L.트레버스Pamela Lyndon Travers1899년 호주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트래버스 로버트 고프는 본래 은행원이었으나, 알콜중독 문제로 은행에서 퇴직한 뒤 트래버스가 7세이던 해 역시 알콜 문제로 42세의 나이에 사망했다.
세 딸과 홀로 남겨진 어머니 마가렛 고프는 트래버스가 10세이던 해 자살을 시도하는 등 정서적 불안을 겪었다. 자녀들을 돌볼 여력이 없었던 트래버스의 어머니는 종종 자녀들을 친척들에게 맡겨버리기도 했다

  

영화 <세이빙 Mr.뱅크스>에 그려진 19세기 말 퀸즐랜드


  

<메리 포핀스>의 모티프가 된 '엘리 아주머니'

불안정했던 어린 시절, 트래버스가 의지할 수 있었던 한 사람은 외가 친척인 엘리 아주머니였다.

엘리 아주머니는 경제적으로 풍족했을 뿐 아니라 트래버스와 자매들을 진심으로 돌봤고, 트래버스는 부모에게서 얻지 못한 따뜻한 가정을 비로소 만날 수 있었다
엘리 아주머니는 톡톡 튀는 사랑스러운 성격이었으며 어디에나 카페트로 만든 가방을 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이는 트래버스가 훗날 메리 포핀스라는 인물을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젊은 시절 한때 배우로 활동

트래버스는 작가로 데뷔하기 전, 호주 셰익스피어 극단’ 소속의 배우로서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연극 무대에 서기도 했다.
이때 사용했던 가명이 훗날 필명이 된 파멜라 린든 트래버스Pamela Lyndon Travers이다.

여성이 무대에 올라 연기를 하거나 춤을 추는 것은 정숙하지 못하다고 금기시되었던 20년대에 평범한 중산층에서 자란 트래버스가 배우로 데뷔한 것은 가족과 친척들에게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영적인 힘과 뉴에이지 문화에 깊게 심취한 삶 

트래버스는 24세가 되었을 때 런던으로 이주했다. 그곳에서 만난 예이츠 등의 시인들과 교류하는 동시에 영적인 힘, 신화, 전통 설화, 뉴에이지 문화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게오르그 구르지예프. 애니어그램의 기초 사상을 세우기도 했는데, 업적과 삶에 대한 논란이 많은 인물이라고...

그리고 러시아 출신 영적 지도자인 게오르그 구르지예프George Gurdjief의 추종자들 중 하나가 되었다


아들을 입양했지만... 

40세가 되던 해 트래버스는 카밀러스Camilus라는 아일랜드 출신 남자 아기를 입양했다

사실 카밀러스는 쌍둥이로 태어난 형제 중 한 명이었다. 트래버스의 친구이기도 했던 카밀러스의 할아버지는 쌍둥이들이 서로 떨어져 자라지 않도록 트래버스가 둘 다 입양해주기를 간곡히 부탁했지만 거절당했다. 쌍둥이 형제 중 누구를 입양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트래버스는 점성술사의 조언을 따라 카밀러스를 선택했다.

그러나 아이가 자라날수록 점점 엄마로서의 역할이 버거워지자 아이를 다른 곳에 맡겨버리기도 했다.

카밀러스와 쌍둥이 형제인 안소니는 각각 자신에게 쌍둥이 형제가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자랐는데, 17세가 되던 해 안소니가 이 사실을 알고 자신의 형제를 만나기 위해 카밀러스를 찾아갔다. 카밀러스는 안소니를 만나면서 비로소 자신이 입양된 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훗날 카밀러스는 알콜중독자로 살다가 2011년 사망했다.



길어서 2편으로 나누어 올려야 할 것 같다 ㅠㅠ 


▼관련 글

<메리 포핀스> : 작가 P.L.트래버스의 인생 02 -바이섹슈얼,사회주의적 관점 등

<메리 포핀스> : 원작에서만 볼 수 있는 메리 포핀스의 매력